안녕하세요, 여러분!
혹시 길에서 아는 사람을 마주쳤는데 누군지 기억이 안 나서 당황했던 경험 있으신가요?
혹은 TV 드라마를 볼 때 배우들이 누구인지 계속 헷갈려서 집중하기 어려웠던 적이 있나요?
그렇다면 혹시 '안면인식장애'가 아닌지 의심해볼 필요가 있어요.
오늘은 안면인식장애에 대해 알아보고, 간단한 자가진단법을 소개해드릴게요!

안면인식장애(안면실인증)가 뭐예요?
안면인식장애는 안면실인증이라고도 부르는데, 특별한 시력 장애나 시각 장애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사람의 얼굴을 인식하지 못하는 증상을 뜻해요.
심각한 경우에는 거울로 본인의 얼굴을 보면서도 '아무것도 없다'라고 느끼게 될 수도 있다고 해요.
놀랍게도 전 세계 인구의 약 2%가 안면인식장애를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그리고 최근 연구에 따르면 선천적 안면인식장애 유병률이 기존에 알려진 것보다 3%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대요.
즉, 33명 중 1명꼴(3.08%)로 생각보다 꽤 흔한 증상이라고 볼 수 있어요.
유명인 중에서도 안면인식장애를 가진 분들이 있는데요.
미국 배우 브래드 피트를 비롯해 국내 가수 이하늘, 호란, 방송인 박소현, 배우 손숙 등도 안면실인증이 있음을 고백했답니다.
안면인식장애의 증상은 어떤가요?
안면인식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얼굴로는 상대를 인식할 수 없지만, 옷이나 목소리, 걸음걸이 등 다른 정보를 통해 누구인지를 식별할 수는 있어요.
하지만 상대방이 헤어스타일을 바꾸거나 만난 지 오래된 경우에는 알아보기 어려워 대인관계에 문제가 생길 수 있죠.
증상이 심해지면 가족처럼 가까운 사람의 얼굴도 구분하지 못하고, 거울에 비친 자신이 누군지 모르는 경우까지 생길 수 있어요.
안면인식장애가 있는 분들은 드라마나 영화를 볼 때도 등장인물들이 누구인지 헷갈려서 내용을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대요!
안면인식장애, 자가진단법으로 확인해보세요!
1. 닥터나우의 자가진단 테스트
아래의 항목 중 5가지 이상이 해당되면 안면인식장애일 가능성이 높아요.
- 헤어스타일을 바꾸거나 모자를 쓸 경우 알아보기 어렵다.
- 드라마를 볼 때 출연자들이 헷갈려 집중하기 어렵다.
- 1년 이상 못 본 사람은 조금만 못 보면 잊어버린다.
- 눈을 감으면 5명 이상의 얼굴을 떠올릴 수 없다.
- 다른 사람들이 다가와 내게 인사하면 긴장한다.
- 거울에 비친 본인의 얼굴이 낯설어서 놀란 적 있다.
- 목소리와 사람의 얼굴을 매칭하기 어렵다.
2. 얼굴형 인식 테스트
안면인식장애를 갖고 있는 사람들은 얼굴의 이목구비는 인식을 못하고 얼굴형만을 인식하는 특징이 있어요.
따라서 같은 얼굴형의 유명인 사진을 여러 장 보고 누구인지 알아맞히는 테스트를 통해 자가진단이 가능해요. 많은 사진 중 모르겠는 것이 4~5개 사이라면 정상이라고 할 수 있어요.
3. 전문적인 자가진단 설문지
영국 킹스칼리지런던 연구팀이 만든 안면실인증 측정 20개 문항(20-item Prosopagnosia Index)이 있어요. 각 문항에 대해 1(매우 동의함)부터 5(매우 동의하지 않음)까지의 척도로 응답하는 방식으로, 몇 가지 예시 문항은 다음과 같아요:
- 나의 안면인식 능력은 대부분의 사람들보다 좋지 않다.
- 나는 항상 사람들의 얼굴을 잘 기억하지 못해왔다.
- 특별한 특징이 있는 얼굴을 기억하는 것이 어렵다.
안면인식장애의 원인과 치료법
안면인식장애는 안면 인식을 담당하는 하부 후두측두엽이 손상되면서 발생해요. 이러한 손상은 뇌경색, 뇌출혈, 외상, 뇌종양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고, 치매나 알츠하이머병 같은 퇴행성 뇌 질환 때문에 발생할 수도 있어요. 또한 ADHD 같은 기능적 장애가 있을 때도 발생할 수 있대요.
만약 자가진단 결과 안면인식장애가 의심된다면, 신경과나 정신건강의학과를 찾아가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아요. 안면 인식 검사와 MRI, CT 검사 등을 통해 진단하고 뇌에 다른 문제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답니다.
안면인식장애의 치료는 그 원인 질환을 치료하는 것이에요. 하지만 퇴행성 질환에 의한 경우라면, 안타깝게도 현재까지 뚜렷한 치료 방법이 밝혀진 게 없다고 해요. 개인마다 안면인식장애의 원인은 다를 수 있으므로 보다 정확한 것은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치료 가능 여부를 확인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안면인식장애와 함께 살아가기
안면인식장애가 있더라도 이를 극복하고 살아가는 방법이 있어요. 안경, 수염, 머리카락 등 얼굴이 아닌 다른 식별 수단을 활용해 사람을 구별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상대와 많은 대화를 해 목소리, 몸짓 등의 특성을 적극적으로 파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만약 당신이 안면인식장애를 가지고 있다면, 주변 사람들에게 솔직하게 말하고 이해를 구하는 것도 중요해요. 이를 통해 불필요한 오해나 당혹스러운 상황을 줄일 수 있을 거예요.
여러분도 오늘 소개해드린 자가진단법으로 한번 체크해보시고, 의심되는 증상이 있다면 전문가와 상담해보는 것을 추천해드려요! 모두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